2017/10 6

[악성코드 분석] 한국 겨냥한 ‘Magniber(=MyRansom) Ransomware’ 감염 주의

한국 겨냥한 ‘Magniber(=MyRansom) Ransomware’ 감염 주의 1. 개요 최근, 새로운 랜섬웨어 ‘Magniber Ransomware(=MyRansom)’ 가 유포되고 있다. 이 랜섬웨어는 Magnitude 와 악명높은 Cerber 랜섬웨어의 합성어로 Magnitude 익스플로잇킷을 이용하여 유포하는 Cerber의 변형된 랜섬웨어이다. 일반적인 랜섬웨어가 여러국가의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유포하여 감염 시키는 것과 달리, 해당 랜섬웨어는 국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암호화하는 동작을 보여주고 있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한국을 겨냥한 ‘Magniber Ransomware’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분석 정보 2-1. 파일 정보 구분 내용 파일명 ..

[악성코드 분석] ‘Onion3Cry Ransomware’ 감염 주의

‘Onion3Cry Ransomware’ 감염 주의 1. 개요 최근 몇 년 사이, 악성코드 제작자들은 악성코드 중에서도 사용자의 중요 파일을 인질로 삼아 금전을 요구하는 랜섬웨어를 수없이 많이 만들어 유포하고 있다. 과거에도 사용자의 PC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악성코드는 무수히 많았지만, 금전을 요구하였을 때 거래 추적이 가능했기 때문에 쉽게 금전을 요구하지 못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발전으로 거래추적이 어렵다는 점을 악용한 사이버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랜섬웨어 또한, 끊임없이 제작되고 발견되어 피해는 계속해서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여러 확장자를 암호화하는 ‘Onion3Cry Ransomware’ 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

[악성코드 분석] MBR영역을 변조하는 ‘RedBoot Ransomware’ 감염 주의

MBR영역을 변조하는 ‘RedBoot Ransomware’ 감염 주의 1. 개요 일반적인 랜섬웨어는 사용자 PC의 파일을 암호화하고 이를 인질로 삼아 복호화를 조건으로 금전을 요구한다. 이때, 사용자의 PC는 암호화된 파일을 여는 것 외에는 정상적으로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일반적인 랜섬웨어의 동작방식과는 다른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MBR 코드를 변조시켜 운영체제가 정상적으로부팅하는 것을 막는 랜섬웨어인 ‘RedBoot Ransomware’가 발견되었다. ‘RedBoot Ransomware’ 에 감염되면 파일 암호화만 진행할 뿐 아니라 정상적으로 PC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칫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보고서에서 MBR영역을 변조시키는 ‘RedB..

[악성코드 분석] 다시 돌아온 ‘Locky ransomware’ 감염 주의

다시 돌아온 ‘Locky ransomware’ 감염 주의 1. 개요 지난 9월 ‘Locky ransomware’가 또 다시 유포되어 사용자를 위협하기 시작했다. 이번에 유포되고 있는 ‘Locky ransomware’ 변종은 ‘.7zip’ 또는 ‘.7z’ 형태로 사용자의 이메일에 발송되어 해당 압축파일을 해제 시, 나오는 스크립트 파일을 통하여 추가 랜섬웨어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동작한다. 해당 변종 랜섬웨어 감염 시 원본 파일명과 함께 확장자를 ‘.Ykcol’ 변경하고 있으며 사용자 PC내에 있는 대상 파일들을 암호화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다시 유포되고 있는 ‘Locky ransomware’ 에 대해 알아보고 한다. 2. 분석 정보 2-1. 파일 정보 구분 내용 파..

[월간동향] 2017년 9월 악성코드 통계

2017년 9월 악성코드 통계 악성코드 Top202017년 9월(9월 1일 ~ 9월 30일) 한 달간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사용자에게 가장 많이 피해를 준 악성코드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아래 [표]는 가장 많이 탐지된 악성코드를 탐지 건수 기준으로 정리한 악성코드 Top20이다. 가장 많이 탐지된 악성코드는 Trojan(트로이목마) 유형이며 총 915,915건이 탐지되었다. 순위 진단명 유형 탐지 건수 1위 Trojan.AgentWDCR.JOX Trojan 915,915건 2위 Gen:Variant.Zusy.217219 Trojan 462,873건 3위 Gen:Variant.Razy.107843 Trojan 148,912건 4위 Win32.Brontok.MS Trojan 83,702건 5위 Gen:Vari..

[악성코드 분석] ‘AllCry ransomware’ 감염 주의

‘AllCry ransomware’ 감염 주의 1. 개요 추석 연휴 시작에 앞서, 정상 프로그램으로 위장한 랜섬웨어가 발견됐다. 일반적인 랜섬웨어가 문서파일만 암호화 한 뒤 금전을 요구하는 것과 달리, 해당 랜섬웨어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을 암호화 한 뒤 금전을 요구한다. 또한, 랜섬노트에 ‘한글’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아, 랜섬웨어 제작자는 국내 사용자 역시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현재 유포되고 있는 ‘AllCry ransomware’ 에 대해 알아본다 2. 분석 정보 2-1. 파일 정보 구분 내용 파일명 Qbridge.exe 파일크기 727,816 byte 진단명 Trojan/W32.Agent.231936.HM 악성동작 드롭퍼 구분 내용 파일명 w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