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정보/모바일 분석 정보

[출시]소액결제사기 등 스미싱 원천차단방지 솔루션 "뭐야 이 문자"

TACHYON & ISARC 2013. 5. 9. 17:27
잉카인터넷 대응팀에서는 국외에서 유포된 수십만종 이상의 안드로이드 악성앱을 수집하여 대응 중에 있으며, 동시에 국내 이용자만을 특수하게 겨냥한 소액결제사기 목적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보안위협에 대한 원천차단 방지 기술을 이미 2012년에 확보한 상태이다.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이 기술을 적용한 스미싱(Smishing) 전용 차단솔루션을 개발완료하여 일반에 무료로 제공하며, 이를 통해 스미싱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 국내에 공개되어 있는 일부 스미싱 탐지 제품들의 경우 최신 스미싱 문자를 정상적으로 탐지하지 못하거나, 스미싱이 아닌 일반적인 문자메시지를 포괄적으로 탐지하는 사례가 많아서 사용자 혼란과 오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잉카인터넷 대응팀이 개발한 솔루션은 작년부터 최근까지 국내에서 자체 발견한 1,000종 이상의 국내 맞춤형 스미싱 형태를 실제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기존에 알려져 있지 않았던 신종 스미싱 문자메시지까지도 자동으로 분석하고 탐지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

"뭐야 이 문자" 앱은 Google Play Store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 "뭐야 이 문자" 무료 다운로드 URL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protect.antismishing


 

[주의]구글코드 사이트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스미싱 사기형!
http://erteam.nprotect.com/411

[주의]한국 모바일 보안 프로그램으로 위장한 스미싱 기승
http://erteam.nprotect.com/409

[주의]11번가, 아웃백, 신세계몰, G마켓, 모빌리언스, 다날로 위장한 스미싱
http://erteam.nprotect.com/404

[주의]맥모닝 알람 리패키징 형식 악성앱 최초발견 피해우려
http://erteam.nprotect.com/402

[주의]동창회약도, 사진도착, 모바일 청첩장으로 위장한 악성앱 등장
http://erteam.nprotect.com/398

[긴급]한국 맞춤형 소액결제 과금형 안드로이드 악성앱 피해 급증
http://erteam.nprotect.com/377


하기 화면은 잉카인터넷 대응팀에서 실시간으로 수집 중인 실제 스미싱 문자메시지 화면과 분석자료이다.


특히, 최근들어 탐지를 우회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 중인 URL Obfuscation 기법과 Multi URL Shortener 등에 대한 분석기능까지 탑재하고 있어, 스미싱이 유도하는 악성앱에 대한 감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견되고 있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보안위협은 대부분 문자메시지(SMS/MMS)를 통해 전파 중에 있다. 물론 구글 플레이 공식마켓이나 서드파티 마켓 등을 통한 악성앱 유포방식도 존재하지만, 국내에선 문자메시지(SMS)를 통한 감염 유도수법이 가장 널리 악용되고 있다.

※ 스미싱(Smishing) = 문자메시지(SMS) + 피싱(Phishing)

한국 맞춤형으로 발생하고 있는 대표적인 스미싱 사기유형은 다음과 같다.


잉카인터넷 대응팀에서 개발한 스미싱 차단방지 솔루션은 그동안 한국내에서 발생한 최신 악성앱과 자체 보유한 수십만종의 외산 악성앱 등 최상위 수준의 악성 데이터베이스(DB)를 기반으로 자체 분석기술 및 모바일 보안관제 능력 등이 종합적으로 활용되었다. 이는 안드로이드 악성앱의 단순 설치권한 등을 체크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유사패턴 오진의 위험성을 최소화하였고, 신변종 스미싱 탐지의 실효성을 증대시켰다.

기존 모바일 백신제품들은 알려진 국내외 악성앱을 탐지하도록 제작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스미싱 차단방지 솔루션은 국내에서 발견되고 있는 한국맞춤형 악성앱을 전문적으로 차단하도록 개발되었다. 특히, 실시간 감시의 부담을 최소화하는데 포커스를 맞춰 최대한 경량화하였고, 배터리 소모량과 리소스 점유에 대한 문제를 해소하여 스미싱 전용 보안솔루션으로서 이용자 편의성 및 보안성 증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그동안 발견된 악성앱의 악위적 행동코드를 종합하여, 악성 문자메시지가 유입되는 과정에서 스미싱 행위를 1차 판단하고, 유입 이전 시점에 사전차단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아울러 혹시라도 알려지지 않은 유사 공격수법이 등장할 경우를 대비해 악성 패턴 기반 기술로 새로운 악성앱도 신속하게 추가탐지할 수 있도록 입체적 대응기술도 적용하였다. 이러한 스미싱 원천차단방지 솔루션은 일반인들에게 전면 무상으로 배포하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보안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켜주어 현재 사회적 문제로 가중되고 있는 소액결제사기범죄 및 모바일 디도스 등의 혼란을 최소화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보안솔루션이라는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이용자들이 좀더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였으며, 최신 보안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아래 화면은 Splash Image 이다.


메인 화면은 문자메세지 사기감시와 악성앱 동작감시 기능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손쉽게 ON/OFF 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잉카인터넷 대응팀의 최신 보안 트랜드를 손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이 작동된 이후에 악성 스미싱 문자메시지가 수신되면 다음과 같이 문자메시지 탐지화면과 [삭제·신고], [허용] 선택을 할 수 있다.


[삭제·신고]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수신된 악성문자 메시지를 삭제하며, 다음과 같이 잉카인터넷 대응팀(erteam@inca.co.kr)으로 해당 문자메시지를 간단하게 신고할 수 있고, 신고를 통해서 수집된 악성문자 메시지는 유관기관 등에 공유되어, 유포지 서버 차단 등의 목적으로 활용된다.


또한, 악성앱 동작감시 기능을 통해서 기존에 널리 알려져 있는 유사한 변종의 악성앱이 설치될 경우 다음과 같이 악성앱 발견 기능이 작동된다. 이를 통해서 문자메세지 외에 다양한 방식의 악성앱 설치 여부를 탐지하고 예방할 수 있다.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각종 모바일 보안위협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대응해 나가고 있으며,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제도적 보안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더불어 문자메시지 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 등이나 앱 마켓 등을 통해서도 악성앱 변종이 꾸준히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nProtect Mobile for Android 제품을 이용해서 변종 악성앱에 대한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다.

◈ nProtect Mobile for Android 다운로드 URL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nca.n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