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정보/랜섬웨어 분석 정보

[주의]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되는 Petya 변종 랜섬웨어

TACHYON & ISARC 2017. 6. 29. 18:20

[주의]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되는 Petya 변종 랜섬웨어



1. 개요 


현지시간 기준 6월 27일부터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유럽 일부국가를 중심으로 ‘Petya 변종 랜섬웨어’에 의한 대규모 감염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까지 피해가 확인 된 국가는 우크라이나, 러시아, 벨기에, 브라질, 독일, 미국 등이다.


또한, 단순히 금전적인 이득이 목적이 아니라, 사이버 공격무기로 사용되었을 가능성도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2016년부터 발견 되었던 이전의 ‘petya 랜섬웨어’와 달리 네트워크 전파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 많은 피해를 일으키고 있다. 네트워크 전파에 사용되고 있는 취약점은 최근 세계적인 이슈가 되었던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에서 사용된 것과 동일한 SMB 취약점 (MS17-010) 이다.







2. 분석 정보


2-1. 유포 경로

최초 유포는 우크라이나 세무관련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프로그램 변조를 통해 유포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추가적으로 이메일을 통한 유포 가능성은 높지만 정확하게 확인 되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네트워크 전파는 SMB취약점뿐 아니라 PSEXEC와 WMIC 를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으나, 로컬 네트워크로만 전파되는 특징을 가진다.




2-2. 실행 과정

랜섬웨어가 구동된 경우 MBR 감염을 수행하고 ‘C:\Windows’ 폴더를 제외한 모든 폴더를 대상으로 특정 확장자의 파일을 암호화 한다. 암호화 된 후 확장명을 변경하지는 않는다. 특정 시간 이후에 재부팅이 되도록 시스템이 설정된다. 재부팅 이후 가짜 CHKSDK 화면을 출력하며 화면이 출력하는 동안 MFT 암호화를 진행할 것으로 추정된다.


[그림 1] 가짜 CHKSDK 화면[그림 1] 가짜 CHKSDK 화면






3. 악성 동작


3-1. MBR 파괴

[그림2] MBR 파괴 전과 후 비교[그림2] MBR 파괴 전과 후 비교




3-2. 파일 암호화

해당 랜섬웨어는 C:\windows 를 제외한 모든 폴더에 다음 표에 확장자를 가진 파일에 대해 암호화를 시도한다

사용자 PC를 탐색하며 대상이 되는 파일을 암호화 한다. 암호화 대상이 되는 파일 확장자는 다음과 같다. 


구분

내용

암호화 대상
파일

확장자

.3ds  .7z  .accdb  .ai  .asp  .aspx  .avhd  .back  .bak  .c  .cfg  .conf  .cpp.cs  .ctl  .dbf

.disk  .djvu  .doc  .docx  .dwg  .eml  .fdb  .gz  .h  .hdd .kdbx  .mail  .mdb  .msg  .nrg

.ora  .ost  .ova  .ovf  .pdf  .php  .pmf  .ppt  .pptx  .pst  .pvi  .py  .pyc  .rar  .rtf  .sln

.sql  .tar  .vbox  .vbs  .vcb  .vdi  .vfd  .vmc  .vmdk  .vmsd  .vmx  .vsdx  .vsv  .work

.xls  .xlsx  .xvd  .zip

[ 1] 암호화 대상 확장자



파일 암호화는 AES를 사용하며, AES키는 RSA로 암호화 되어 저장된다.



3-3. 금전 요구

암호해제 비용으로는 $300을 비트코인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비트코인 지불 후 개인고유키와 지불한 비트코인 월렛 아이디를 이메일로 보낼 것을 요구한다.


하지만, 이메일 제공사인 posteo사에서 계정을 정지시켜 놓은 상태이므로 복호화 키를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랜섬웨어에 감염되었다고 비트코인을 지불해서는 안된다.   


만약 해당 랜섬웨어에 감염되었다면, 랜섬웨어에 의해 재부팅 되기 전 컴퓨터를 종료하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림 3] 랜섬노트[그림 3] 랜섬노트






4. 결론

이번 Petya 랜섬웨어 변종은 WanaCryptpr 랜섬웨어와 같이 Eternal Blue 취약점을 공격하는 방식이 추가되었다. Petya 랜섬웨어는 지속적으로 변종이 발견되고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더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Petya 랜섬웨어에서 새로 추가된 전파 기법은 이전 WanaCryptor 에서 이미 이슈화 되었지만, 해당 취약점에 대한 업데이트가 아직 미흡하여 많은 피해를 입힌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동일한 취약점 뿐 만 아니라 다른 취약점을 이용한 악성코드들이 발견 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항상 최신 업데이트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



Petya 랜섬웨어 예방방법

  • MS17-010 을 포함한 Windows를 최신 업데이트를 적용한다.
  • SMBv1 비활성화 또는 445 port를 차단한다. 
  •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2696547/how-to-enable-and-disable-smbv1-smbv2-and-smbv3-in-windows-and-windows)
  • 백신을 최신상태로 유지한다.
  • 중요정보의 경우 주기적으로 백업한다.

아울러, 잉카인터넷 안티바이러스 제품 nProtect Anti-Virus/Spyware V4.0의 MBR 보호 기능을 사용하면 MBR 변조를 차단할 수 있다.

[그림 4] nProtect Anti-Virus/Spyware V4.0 MBR보호[그림 4] nProtect Anti-Virus/Spyware V4.0 MBR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