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정보/모바일 분석 정보

[주의]안드로이드 전용 모바일 보안업데이트로 가장한 좀비폰 미끼

TACHYON & ISARC 2013. 2. 6. 14:48
1. 모바일 디도스 공격용 악성파일은 변신의 귀재?


2012년 11월 경부터 그 실체가 사실로 드러난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용 악성파일(Trojan/Android.KRDDoS)이 2013년 2월까지 잉카인터넷 대응팀의 보안모니터링에 수시로 포착되고 있다. 문제는 이 악성파일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주요 표적으로 겨냥하고 있다는 부분이며, 발견된 경유지가 차단되면,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른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등 악성 앱 유포를 쉽사리 멈추지 않고 있다는 점에 주목된다. 이는 공격자가 지능적으로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나름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것을 의미하고, 악성파일의 생존기간과 전파범위를 확대시키기 위한 다각적 시도를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잉카인터넷 대응팀이 현재까지 확보한 정황을 근거로 종합적인 상황을 예측해 본다면 공격자는 이미 사전에 매우 치밀하고 다양한 공격 시나리오와 계획 등을 수립해 놓았을 가능성이 높고, 이른바 좀비(Zombie) 스마트폰의 개체수를 일정수 만큼 확보하기 위한 교두보 확보 전략을 추진 중인 것으로 예상된다.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 공격자가 원하는 조건이 성립되거나 전초기지격의 공격태세가 갖춰지면 좀비 【스마트폰을 이용한 DDoS 공격이 현실화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으로 전망된다.

[긴급]띵동! 연말정산 환급금 도우미 탈을 쓴 악마앱의 유혹
http://erteam.nprotect.com/392

[주의]허위 햄버거 할인쿠폰 및 이벤트 문자메시지(SMS)의 역습
http://erteam.nprotect.com/386

[주의]이통사 고객지원번호(114), 카카오 내용으로 사칭한 안드로이드 악성파일 등장
http://erteam.nprotect.com/384

[주의]구글 코리아와 V3 제품으로 변장한 디도스용 모바일 위협
http://erteam.nprotect.com/382

[긴급]구글 코리아 신규서비스 사칭 DDoS 기능의 악성 안드로이드 앱 증가
http://erteam.nprotect.com/368

[긴급]한국 맞춤형 소액결제 과금형 안드로이드 악성앱 피해 급증
http://erteam.nprotect.com/377

2. 똑똑하게 움직이는 DDoS 공격의 종결자?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소액결제 사기용 악성파일과 더불어 모바일 DDoS 공격 기능의 악성파일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 본격적인 공격 신호탄이 목격되지는 않고 있지만 예상보다 빨리 감행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발견된 악성 문자메시지들은 과감하게도 스마트폰 이동통신사의 발신번호(114)로 위장하거나 구글 코리아, 정부기관에서 배포하는 "폰키퍼", 안랩의 "모바일 V3 제품", 카카오 업데이트, 구글 코리아 안드로이드 보안 업데이트 등으로 위장하는 등 나날이 교묘해지고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아래 화면은 최근 연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모바일 DDoS 기능용 악성파일 전파용 문자 메시지들이고, 문자내용은 거의 동일하면서 링크된 경유지만 변경하는 경우도 다수 목격되고 있다.

android 2월2일 업데이트 했습니다.새로운 버전 설치해주세요 http://icou.kr/1(생략)7

[긴급] 안드로이드전용 모바일 보안업데이트 링크클릭 http://goo.gl/z(생략)g / 발신자 114 번호로 위장

혹시 이와 유사한 문자메시지를 수신할 경우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단축URL 주소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하지 마시고, 해당 문자화면을 캡처하여 잉카인터넷 대응팀(erteam@inca.co.kr)으로 이미지를 첨부하여 제보해 주시면 분석 후에 신속하게 결과를 통보해 드리고 있습니다.


앞서 공개한 문자메시지 화면 중 첫번째 실제 사례는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위장 문자메시지가 몇분 간격으로 6차례에 걸쳐 수신되었다. 특이하게도 문자메시지 자체적으로도 다량의 공격(?)을 시도했다는 점이 이례적이다.

그동안 발견됐던 사례들을 종합해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3. 대응방법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악성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들이 육안상으로 악성 동작을 확인하기 어려우며, 손쉽게 유포하기 위해 제작자들은 정상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 위장하게 된다. 또한, 내부에 특정 오류 출력 구문 등을 삽입하거나 마치 정상적인 애플리케이션이 오동작을 일으킨것 처럼 위장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 일반 사용자들은 이 부분에 쉽게 현혹될 수 있다.

점차적으로 유포 및 감염에 있어 지능화 되어 가는 악성 애플리케이션들을 일반 사용자들은 손쉽게 파악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스마트폰 보안 관리 수칙"을 준수하는 등 사용자 스스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 스마트폰 보안 관리 수칙

1.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업체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백신을 최신 엔진 및 패턴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실시간 보안 감시 기능을 항상 "ON" 상태로 유지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 항상 여러 사용자를 통해 검증된 애플리케이션을 선별적으로 다운로드 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문자메시지로 받은 쿠폰이나 이벤트, 특정 프로그램으로 소개하는 단축URL 주소로 악성파일이 배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추가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4. 다운로드한 애플리케이션은 항상 모바일 백신으로 검사한 후 사용 및 설치 하도록 한다.

5. 스마트폰을 통해 의심스럽거나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 방문 또는 QR 코드 이용시 각별히 주의한다.

6. 발신처가 불분명한 MMS 등의 메시지, 이메일 등의 열람을 자제한다.

7. 스마트폰에는 항상 비밀번호 설정을 해두고 사용하도록 한다.

8.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인터페이스는 사용시에만 켜두도록 한다.

9. 중요한 정보 등의 경우 휴대폰에 저장해 두지 않는다.

10. 루팅과 탈옥 등 스마트폰 플랫폼의 임의적 구조 변경을 자제한다.

※ 잉카인터넷(대응팀)에서는 위와 같은 악성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아래와 같이 진단/치료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안 위협에 대비하여 24시간 지속적인 대응체계 가동 및 "nProtect Mobile for Android" 를 통해 다양한 모바일 보안 위협에 대응하고 있다.

◆ nProtect Mobile for Android 탐지 진단명

- Trojan/Android.KRDDoS.A
- Trojan/Android.KRDDoS.B
- Trojan/Android.KRDDoS.C
- Trojan/Android.KRDDoS.D
- Trojan/Android.KRDDoS.E
- Trojan/Android.KRDDoS.F
- Trojan/Android.KRDDoS.G
- Trojan/Android.KRDDoS.H
- Trojan/Android.KRDDoS.I
- Trojan/Android.KRDDoS.J
- Trojan/Android.KRDDoS.K
- Trojan/Android.KRDDoS.L
- Trojan/Android.KRDDoS.M 외 다수 (변종 계속 발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