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보안 동향

합법적인 메일로 위장하는 SubdoMailing 캠페인

TACHYON & ISARC 2024. 2. 28. 15:05

최근 합법적인 도메인으로 위장해 대량의 스팸 메일을 발송하는 SubdoMailing 캠페인이 발견됐다.

 

공격자는 SPF(Sender Policy Framework), DKIM(DomainKeys Identified Mail) DMARC(Domain-based Message Authentication, Reporting and Conformance)의 이메일 인증을 이용해 스팸 필터를 우회한다. 또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도메인을 가리키는 CNAMESPF 레코드를 하이재킹하는 등 합법적인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을 탈취해 공격에 이용한다. 이로 인해 공격자는 합법적인 사용자로 위장해 스팸 메일을 정상 메일처럼 발송할 수 있다. 한편, 사용자는 메일 본문에 있는 버튼을 클릭할 경우 일련의 리다이렉션을 거치면서 광고를 조회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는 제휴사 사기 등에 노출되며, 공격자는 광고 수익을 얻는다.

 

보안 업체 GuardioSubdoMailing 캠페인에서 8,000개가 넘는 합법적인 도메인과 약 13,000개의 하위 도메인을 발견했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도메인의 악용 여부를 검색할 수 있는 별도의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정상 메일로 위장한 스팸 메일]



사진 출처 : Guardio

 

출처

[1] Guardio (2024.02.26) – SubdoMailing” — Thousands of Hijacked Major-Brand Subdomains Found Bombarding Users With Millions of Malicious Emails

https://labs.guard.io/subdomailing-thousands-of-hijacked-major-brand-subdomains-found-bombarding-users-with-millions-a5e5fb892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