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정보/모바일 분석 정보

인도 뭄바이 은행을 위장한 정보탈취 앱

TACHYON & ISARC 2023. 6. 7. 10:19

최근 인도 뭄바이에 본사를 둔 ICICI 은행을 위장한 악성 앱이 발견되었다. 해당 악성 앱은 정상 앱의 모습과 유사한 형태로 사용자를 속여 개인 정보 입력을 유도한다. 사용자의 전화번호, ATM 비밀번호, ID, PW 및 카드의 Grid 번호 등의 정보를 탈취한다. 지난 해 9월에도 인도의 한 은행을 사칭한 악성 앱이 발견된 적이 있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isarc.tachyonlab.com/5318

 

아래의 그림에서 파란색 상자가 정상적으로 판매되는 ICICI 은행의 애플리케이션들 중 하나이며, 그 아래 빨간색 상자의 ‘ICICIBank’가 악성 앱이다. 이와 같이 정상 앱과 유사한 모습의 아이콘을 통해 사용자를 속인다.

 

[그림 1] 앱 아이콘

 

악성 앱을 실행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휴대전화번호, ATM PIN 또는 ID, PW와 카드 Grid 정보를 요구한다.

 

[그림 2] 실행화면

 

입력된 정보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POST 타입으로 원격지에 전송된다.

 

[그림 3] 원격지 전송 데이터

 

그 외에도 SMS 정보를 탈취 동작도 수행한다. SMS 문자메시지의 ID와 연락처, 내용, 날짜, 송수신 여부 등의 정보를 탈취한다.  

 

[그림 4] SMS 탈취 코드

 

해당 앱은 정상적인 은행 애플리케이션으로 위장하여, 카드 정보를 비롯한 SMS 문자메시지 등을 탈취하기에 큰 주의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앱의 설치를 지양하고 주기적으로 백신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