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보안 동향

다시 돌아온 Bumblebee 악성코드

TACHYON & ISARC 2024. 2. 14. 15:50

작년에 자취를 감춘 Bumblebee 악성코드가 VBA 매크로를 사용하는 이메일 캠페인과 함께 돌아왔다.

 

보안 업체 Proofpoint는 미국 기업이 수신한 이메일 캠페인을 분석해 두 가지 특징을 발표했다.

첫 번째는 이메일의 OneDrive 링크가 연결하는 Word 문서이다. 이 문서는 VBA 매크로를 지원하며, 스크립트를 사용해 Bumblebee를 포함한 추가 페이로드를 다운로드한다. 이에 대해 기존에 발견된 캠페인 중 VBA 매크로를 사용한 사례가 전체 230개 중 1개에 불과하다며 그 차이를 언급했다.

두 번째 특징은 메일의 발신자 주소가 TA579로 알려진 조직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하다는 것이다. 해당 특징을 최근 사이버 범죄 현황에 비추었을 때, 많은 악성코드와 조직이 활동을 중단했다가 다시 등장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특히 TA576TA866 등 공백 기간 이후 이메일 캠페인으로 다시 등장하는 사례가 여럿 발견됐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Bumblebee 악성코드에 대해 Proofpoint 측은 랜섬웨어와 같은 후속 페이로드를 제공하는 초기 접근 단계에 사용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악성코드 유포 이메일]

사진 출처 : Proofpoint

 

“Bumblebee” 악성코드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자사 블로그에서 소개한 바가 있으며,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2.05.10 - BazaLoader 및 IcedID를 배포하던 그룹의 새로운 Bumblebee 악성코드

 

출처

[1] Proofpoint (2024.02.13) – Bumblebee Buzzes Back in Black

https://www.proofpoint.com/us/blog/threat-insight/bumblebee-buzzes-back-bl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