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정보/모바일 분석 정보

대출 앱으로 위장한 정보탈취 앱, SpyLoan

TACHYON & ISARC 2024. 1. 3. 15:06

최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정상 대출 앱으로 위장해 민감한 정보를 탈취하는 악성 앱 SpyLoan이 발견됐다. 해당 앱은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및 라틴 아메리카 지역을 대상으로 유포되며, 대출을 명목으로 사용자에게 개인 및 금융 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한다. 공격자는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사용자에게 협박 메시지를 보내고, 금전을 갈취한다.

 

SpyLoan 앱은 먼저 전화번호 인증을 이용해 사용자 등록 및 로그인을 요청하며, 미리 설정된 국가 번호는 대상 국가를 특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과도한 권한을 요청한다.

 

[그림  1]  전화번호 인증 및 권한 요청 화면

 

이후, 대출에 필요한 과정인 것처럼 사용자를 속여 연락처, 신분증 및 은행 정보 등 민감한 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한다.

 

[그림  2]  개인 정보 입력 화면

 

사용자가 입력한 개인 및 금융 정보는 수집 후 공격자의 서버로 전송되며, [그림 3]은 정보 수집의 예로 은행 및 카드 정보가 해시맵 형태로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3]  은행 및 카드 정보 수집 코드

 

또한, [그림 1]에서 요청한 권한을 이용해 감염된 디바이스에서 [1]의 정보를 수집한다.

 

[표  1]  디바이스 정보 수집 목록

 

수집한 디바이스 정보는 로컬 저장소에 .txt 파일로 저장된다.

 

[그림  4]  데이터 저장 코드

 

저장된 파일은 서버로 전송되기 전 탐지 회피를 목적으로 [그림 5]와 같이 암호화된다.

 

[그림  5]  암호화된 데이터

 

[그림 6]에서 암호화된 데이터가 공격자의 서버로 전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6]  데이터 전송 패킷

 

SpyLoan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배포되며, 사용자의 심리와 동기를 이용해 개인 및 금융 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공식 출처를 이용하더라도 해당 앱의 리뷰 또는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확인하고, 주기적으로 백신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